암흑 속에서 찾아낸 진정한 ‘소리의 세계’

호아킨 로드리고-아랑페즈 기타협주곡

호아킨 로드리고기타 제작 및 연주 분야에서 극적인 변화들이 일어났던 20세기 초 이후, 기타악기를 위해 특별히 작곡된 작품들은 두 가지 성향으로 나타났다. 아놀드 쇤베르크의 제 24번 세레나데, 안토베베른의 ‘성악을 위한 3개의 노래, 클라리넷, 기타를 위한 3개의 노래’와 같이 만도린과 기타를 포함하는 길내합주곡을 위해 쓰여진 곡과 다뤼스 미요, 장 프랑세의 작품 등에서 기타는 현대 악기로서의 자리를 굳건히 하였다.

호아킨 투리나, 마누엘데 팔랴 같은 일군의 작곡가들은 스페인의 밝고 화사한 분위기를 전달하는 음악사절로서 음악에 있어 외우기 쉬운 멜로디와 하모니들로 기타의 장점을 최대한 성숙시켜 나갔다. 이러한 분위기에서 1902년 스페인의 발렌시아 부근 산군토에서 호아킨 로드리고가 태어나게 되면서 스페인 작곡가들의 뒤를 잇게 된다.

로드리고는 3세 때 악성 디프테리아로 인해 실명하게 되었으나 뛰어난 음악성으로 색채의 세계와는 단절된 대신 ‘소리의 세계’에 더욱 근접하고 밀착하게 되면서 음악에 비상한 관심을 보이게 된다.

어린 시절 발렌치아 음악원에서 피아노와 바이올린을 배우는 한편, 로페즈 차바리에게 작곡과 피아노를, 프란시스코 안탈치에게는 화성학과 작곡법을 배우면서 25세에는 이미 스페인에서 유망한 젊은 작곡가로 촉망받게 되었다. 1927년에는 파리로 건너가 파리고등사범학교에서 위대한 작곡가인 폴 뒤카와 스페인 작곡가인 팔랴에게서 수학한다. 그 후 팔랴는 로드리고와 친분을 돈독히 하면서 그의 생애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마침내 그는 1939년 스페인으로 귀국하여 마드리드에 정착한다. 그곳에서 성악과 오케스트라를 위한 곡들을 작곡하면서 스페인의 가장 유명한 예술가중 한 명으로 자리 잡는다. 아랑페즈 협주곡도 이 시기에 작곡되었다.

이 작품은 18세기말, 19세기 초 카를로스 4세 및 페르난드 7세의 재위 당시 궁전의 분위기를 자아내면서 청중들을 산 높은 곳에 위치한 스페인 왕들의 봄철 휴양지인 아랑페즈로 안내하고 있다. 저음현의 지속적이고도 활발한 공명을 통해 아랑패즈 왕궁의 지적 정취를 독창적으로 들려주고 있다.

그의 음악세계는 팔랴처럼 스페인 민중 속으로 깊이 침투하는 것이 아니고 스페인 색채를 ‘신고전주의’적인 양식으로 소화시켰다. 특히 협주곡에 있어 탁월한 면모를 보였는데 기타협주곡은 ‘아랑페즈’ 이외에 ‘어느 귀인을 위한 환상곡’과 ‘마드리갈 협주곡’, ‘4대의 기타를 위한 안달루시아’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기타 가족인 ‘로메로 일가’를 염두에 두고 작곡한 곡이다.

제 1악장 Allegro con Spirito_아주 강력한 저음의 리듬이 서주에서부터 특징적으로 등장하고 두 개의 주제는 강렬하게 고동치는 리듬을 한순간도 방해하지 않으면서 전통적인 리듬을 적절하게 표현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독주 기타가 화음을 울리면서 집시의 플라멩코 기타의 수법을 아주 교묘하게 표현한다. 후반부의 첼로 솔로는 황홀한 스페인 특유의 선율을 연주하고 있어 미묘한 스페인 음악에 젖어 들게 한다. 악장 전체에 흐르는 독주기타와 오케스트라와의 환상적인 콘트라스트가 특징적인 악장이다.

제 2악장 Adagio_이 악장의 주제 선율을 여러 팝송이나 재즈, 영화음악 등에 각종 다양한 악기로 편곡 연주되고 있는 가장 유명한 악장이다. 세레나데와 긴 카덴차로 구성되어 있는데 황홀경의 행복감과 부드러운 묵상의 정서를 담은 우아하고 아름다운 악장이다. 기타의 분산 화음에 실려 잉글리시 호른이 연주하는 아름다운 이국적인 선율이 이 악장의 백미이다.

제 3악장 Allegro Gentile_론도형식으로 씌어 있는데 독주 기타의 경쾌한 주제로 시작하는 이 악장은 스페인 무곡에서 취한 것으로 독주기타와 오케스트라의 밝은 색채적인 표현은 과히 눈부실 정도로 아름답다.

추천 음반

  1. 나르시소 예페스(기타), 가르시아 나바로(지휘), 필하모니아 오케스트-DG, 1979
  2. 앙할 로메로(기타), 빅토를 알렉산드로(지휘), 산 안토니오 교향악단-Philips, 1972
  3. 존 윌리엄스(기타), 유진 오만디(지휘), 필라델피아 오케스트라-CBS, 1976

오재원 교수_한양대학교구리병원 소아청소년과